[개방형 OS] 다양한 개방형 OS

2020. 7. 31. 22:18오픈소스 아카데미

리눅스의 사업화

1992년 이후 신생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리눅스의 배포판을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1994년 이를 본 보스턴 출신 기업가가 리눅스의 잠재력을 보고 리눅스의 상표권을 훔치려 하였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 리눅스 상표권 분쟁이 일어나게 되었으면 1997년 합의에 이르러 리누스 토르발즈에게 리눅스 상표권이 정식으로 이전된다.


다양한 개방형 OS의 등장

BSD

1977년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의 대학원생이었떤 빌 조이가 미니컴퓨터 PDP-11에 설치된 유닉스에 사용할 파스칼 컴파일러와 라인 에디터 Ex를 작성하고, 이것을 중심으로 패키지를 반들어 'Berkely Software Distribution'이라는 이름으로 배포. 1978년에는 vi 에디터와 C셸을 작성하고 이것을 포함한 두 번째 배포본 2 BSD를  만들었다. 그러나 UNIX의 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사용률이 저조

(3 BSD -> NET/1 -> NET/3 -> 389 BSD -> FreeBSD, OpenBSD, NetBSD)

 

GNU/LINUX

1922년

Interim Linux : 커널 0.12 + 몇 가지 프로그래밍 도구와 설치 프로그램

SLS(Softlanding Linux System) : 최초의 GNU/Linux 시스템이며 X윈도우와 TCP/IP 인터넷 접속 가능. X 윈도로 최초의 그래픽 환경을 제공하는 시스템이었다.

위그드라실(Yggdrasil) : 최초의 상용 GNU/Linux 배포판으로 버클리대의 위그드라실 컴퓨팅 사가 판매하였다. 리눅스 커널 0.98이며 99불에 판매가 되었다. 최초의 라이브 CD형식으로 당시 70여 장의 플로피디스크를 사용하던 다른 배포판보다 많은 인기를 끌었다.

 

1993년

Slackware : 터미널에서 다이얼로그라는 그래픽UI로 사용자 친화적인 설치 프로그램. 화살표로 움직일 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등장. 1994년 독일의 수세 리눅스로 파생됨. 후에 Jurix 배포판을 결합하여 현재는 openSUSE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1994년

RedHat : 카네기멜런 학생이었던 마크 유잉이 쓰고 다녔던 모자에서 따온 레드햇 배포판 풀 시. 일반적인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게 리눅스 커널을 중심으로 GNU 프로젝트, BSD, X11등의 소프트웨어를 조합하는 형태로 리눅스 초기의 확산에 많은 공헌. 2018년 IBM에 39조에 인수되었다.

Debian GNU/Linux : 많은 기업들이 상업화를 추구하는 동안 리눅스를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이안 머독의 지휘 아래 출시. 리눅스는 GPL을 채택하고 이후 GNU 커뮤니티와 협력. GNU 개발자들은 1994년 데비안을 배포했다. '설치도 쉽고 설정도 쉬운 GNU와 리눅스에 기반한 모든 기능을 갖춘 완전한 시스템"이라는 수식어가 붙었었다.

Red Hat과 debian

1998년 맨드레이크 배포판

1999년 와인을 수정하여 윈도우즈용 실행파일이 돌아가게 한 코렐 리눅스 출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젠투 리눅스 출시

2000년 Xandros

2001년 Lindows : 한번에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Click-N-Run

등 지난 29년간 디스트로 와치(http://distrowatch.com)에 추적되는 배포판은 800여 개이다.

 

2004년

Ubuntu : 영국 기업 캐노니컬이 개발, 배포하는 운영체제.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개발되며, 데비안에 비해 기술적인 부분보다는 사용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져 있다. 2004년부터 매 6개월마다 새로운 버전이 공개되면, 장기지원판(LTS)은 2년에 한 번씩 출시. 실용주의를 중시하여 비공개 프로그램도 포함한다. 캐노니칼은 갑자기 등장하여 오픈소스를 위한 이념으로 우분투를 배포했다. 이를 통해 일반 사용자에게도 리눅스 운영체제가 퍼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Ubuntu

2006년

Linux Mint : 우분투의 파생 배포판으로 우분투와 달리 독점 소프트웨어인 자바와 플래시 웹 플러그인 등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우분투에 비해 GUI의 외형적 아름다움에 상대적으로 집중하였다. 2011~2015 디스트로 와치 1위. 

 

2015년

HamoniKR : 리눅스 민트의 파생 배포판으로 java, flash, git, nodejs, vscode 등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포함하여 사용하기에 편하다. 다국어 입력기 nimf, 원격 데스크톱 접속, 데스크톱 검색, 카카오톡, 인터넷뱅킹 플로그인 제공 등 국내 실정에 맞는 기능을 기본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많은 개방형 OS들이 존재하지만 이 페이지에서는 이 정도만 소개하겠다.